예배를 드리고 있다.
필자는 예배학에 대한 9편의 논문을 읽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며 하나님께 대하여 온전히 드려지는 참된 예배와 예전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보게 되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하나님은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 즉 예배 자들이 하
예배에 대한 가능성은 생각되지 못했다. 두 번째는 여성예배 시도에 대한 부정적 입장 때문이다. 우선 교회 입장에서는 여성 예배를 따로 제공할 만큼의 관심도 없었을 뿐 아니라 여성예배가 아니더라도 특정 대상만 참여할 수 있는 예배에 대해 아직까지는 회의적이다. 또한 아직까지도 교회안의 결정
한국교회 문제연구소와 예장합동총회의 교육전문위원으로서 총회계단공과 집필과 연구에 깊히 활동하고 있다.
독일에서 요리문답을 공부하고 온 독일유학파의 신세대 출신 학자라고도 불러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총신에서 기독교 교육과 예배학을 자신의 은사인 김득룡 교수를 뒤 이어서 오래동안
예배의 예배가 구약시대의 유대종교적 예배에서 이어져 나온 것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구약성경에 나타난 예배는 유대종교의 예배이며 기독교의 예배는 아니다. 따라서 본 장에서의 예배의 출발점을 초대교회의 예배로 하려고 한다.
Ⅱ. 예배와 예전
1. 예배
1) 예배의 정의
(1) 구약
예배를 인도하고 있는 리더임에도 불구하고 대중음악과 교회 음악에 대한 전문적인 과정을 수학하지 않았음을 먼저 밝히고 짧은 지식이지만 여러 교수들과 포럼들을 그리고 리포트들의 정확한 출처를 밝혀 오해 소지가 없도록 기술 할 것이다. 끝으로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교회가 찬양의 바른 이해를
교회음악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회음악을 예전음악(禮典音樂 Liturgical Music)과 비예전음악(非禮典音樂 Non-liturgical Music)으로 분류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교회의 공적인 예배에서 불려지는 교회의 음악을 ‘예전(예배)음악’으로, 그 이외의 모든 교회의 음악을 ‘비(非)예전음악’, 즉
예배의 감격에 빠져라”라는 책에서 한국 많은 교회에서의 예배가 ‘민방위 교육’ 같이 되어 버렸고, ‘정신을 잃어버린’ 예배를 드리고 있으며, ‘틀에 박힌’ 지루한 예배를 드리고 있다고 예배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한다. 예배가 진실되게 드려지지 못하고, 타성에 젖어 습관화되었고, 얄팍한 예
예배에 대한 정의가 어떠하냐에 따라서 예배의 모양은 달라질 수 있고 또 실제적으로 예배의 변천은 그렇게 진행되어왔다. 이렇게 다양한 예배에 대한 정의에 대해 많은 예배 신학자들이 입을 모아 정리한 대답이 있는데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하나님과 그의 백성간의 만남’을 말한다. 예배는 교회
예배의 형식은 지방에 따라 다르고 시대에 따라 변하기도 하는데, 구약과 신약 사이에서도 예배의 형식이 달라진 것이 사실이다. 한완상, 한국교회 이대로 좋은가? (서울: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2), p. 130.
그러나 예배의 정신은 본질적인 문제인고로 예배한다는 것이 무엇인가를 깊이 인식하지 않으면